빌랄 톱쿠(Bilal Topcu) 씨는 2018년 9월 12일 이스탄불 테크노파크(Teknopark Istanbul) 원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톱쿠 원장은 사카리아 대학교(Sakarya University) 경제행정대학 경제학과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 메데니예트 대학교 공공행정학과에서 “테크노파크 R&D 사업 평가 프로세스”에 관한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미국 소재 기업에서 지역의 수입-도매 책임자로 3년 동안 근무한 후 귀국한 톱쿠 씨는 유통 업계와 자동차 부문의 재무 관리를 담당했습니다.
2009년 이스탄불 주(州) 청년부 부회장 직을 맡으면서 정치 인생을 시작하며, 2011년 총선에서 이스탄불 제1지역구 부후보가 되어,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이스탄불 주의원 및 의장직을 맡았습니다. 2016년부터 2018까지는 튀르키예 가족사회정책부 고문직을 역임했습니다.
톱쿠 원장은 세계 민속스포츠 연맹 (World Ethnosports Federation) 이사이자 이스탄불 티카레트 대학교 (Ticaret University) 평의원 직을 맡고 있습니다.
순환 경제는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폐기물, 환경 오염 등 전지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수단이다.
튀르키예의 기술 발달을 선도하는 이스탄불 테크노파크는 혁신 지역 및 사회를 고려하여 폐기물 없는 순환 경제를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왔다.
이스탄불 테크노파크는, 폐기물 제로(zero-waste) 인증을 받은 최초의 테크노파크이며,
LEED 골드 등급 인증에 부합하는 설계 기준 보유하며, 건축 설계에서 친환경 요소를 가장 중요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이스탄불 테크노파크는 입주업체 및 구성원 모두가 순환 경제,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상호작용하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 및 전지구적 수준에서 인류의 폐기물 제로 목표에 기여하고자 한다.